갑자기 돈이 필요로 할 때 우리는 은행에 대출로 해결합니다. 근데 대출을 받으러 가면 생각보다 낮은 신용점수 때문에 대출 한도 승인이 안 나오는 경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연체도 없고 신용카드도 잘 사용하고 본인은 신용점수를 잘 관리했다고 생각했는데 은행 직원이 점수가 낮다고 하면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관리위원회에 1월 12일부터 개인신용평가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를 할 수 있도록 개정하였습니다. 은해에 이의 제기하는 방법과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1. 개인신용대응권 활용
2. 내 신용등급 왜이래? 은행에 설명 요구
3. 신용점수 올리는 마법 5가지
1. 개인신용대응권 활용
신용점수는 개인신용평가에 따라 "대출 금리. 대출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동안은 이에 대해 이의를 제할 수 있는 "개인신용대응권" 크게 알려지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활용을 하지 못했습니다. 2020년 8월 신용정보법이 개정되면 개인이 신용평가 결과, 신용평가의 기초정보와 반영 비중 등에 대한 설명을 은행에 요구할 수 있지만 이를 알지 못해 활용을 하지 못했습니다.
2. 내 신용등급 왜 이래? 은행에 설명 요구
신용점수 평가를 정하는 기초정보는 "신상정보(직장, 직위 등), 거래내용 판단 정보(대출건수, 신용카드건수), 신용도 판단정보(연체 건수, 연체 금액 등) 신용거래능력 판단정보(연소득) 있습니다.
고객은 은행이 설명한 신용평가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를 은행에 제출할 수 있고 반대로 부정확한 정보에 대해서는 정정 삭제 및 재평가할 수 있도록 요구도 가능 합니다.
다만 정당한 사유 없이 동일한 개줄에 3번 이상 반복적으로 개인신용평가대응권을 행사할 경우, 은행은 이를 거부할 수 있다는 점과 또 기초정보가 정정 삭제되더라도 신용상태 개선이 경미할 경우 재평가 결과가 동일과 같을 수 있다는 점도 알려두면 대출받을 때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3. 신용점수 올리는 마법 5가지
1) 주거래 은행 계속 사용하기
은행을 여러 군데 이용하는 것보다 주거래은행을 한 곳 또는 두 곳 정도 정해서 매인 거래 은행을 활용하면 신용정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해당 방법을 활용배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신용카드 대금을 선결제로 하기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한 달에 한번 결제일이 돌아옵니다. 이때 결제일이 오기 전 미리 선결제를 하는 겁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초기에 신용점수 올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공공요금 납부내역 제출 하기
4대 보험과 공공요금 통신비 납부 내역 등을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매달 하는 것이 아니고 6개월에서 12개월 단위로 한 번씩 내면 즉시 정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 본인 정보만 정확하게 입력해 주면 손쉽게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4) 단기 장기대출 지양
카드론 또는 현금서비스는 활용을 잘만 하면 좋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많은 빈도로 사용하면 이 역시 안 좋은 요인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대출건수로 취급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점수가 하락될 수 있는 원인입니다. 하지만 연체 없이 대출금을 상환하면서 관리를 하면 신용점수 올리는데 도움은 줄 수 있지만 많은 사용은 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신용카드 활용하기
신용카드를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거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써주면 신용 관련 거래 내역이 쌓여 점수를 높이는데 좋은 영향을 줍니다. 무작정 지출되는 소비가 아닌 고정으로 매달 나가는 통신비, 보험료, 관리비등 비용으로 나가면 좋습니다. 그리고 한도 내의 20% 이내로 쓰면 좋다는 점 알아두시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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